CHAMELEON SURFACE 展 Kinematheque
TITLE : CHAMELEON SURFACE 展

DATE / VENUE : 11 Oct 2018 / Lion’s Hall Hanyang University
CREDIT : YOUJAM STUDIO, KITECH, SEOKYEONG UNIVERSITY, EWHA WOMANS UNIVERSITY
SPECIAL THANKS : DASCON, TOZ, 김유석, VISUALKEI, 송영견, STAGEYAH

VIDEO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연구개발 지원사업 중 하나인 ‘Chameleon Surface’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유잠스튜디오,서경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가 참여하여 만든 동적 실물 영상투사 결과물로 융.복합 예술이자 ‘동적 예술’ 로써 기술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표현하는 키네틱 아트(Kinetic Art)이다.

이번 전시는 Chameleon Surface 외에도 각 기관들이 ‘과학과 예술의 협업’이라는 주제로 만든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Chameleon Surface No.1

다변형 SURFACE SCREEN에 프로젝션 영상을 투사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평면영상이 아닌 입체영상을 볼 수 있도록 보다 역동적인 SURFACE를 구현하였다.

회전무대 위에 CHAMELEON SURFACE가 다양한 각도로 움직이도록 하여 정면, 측면에서도 작품을 볼 수 있게 디자인 되었다. 키네틱 아트 효과를 이용한 동적 실물영상투사 기술로 개발된 작품이며 문화 비지니스로 발전할 수 있는 입체 디스플레이 플랫폼이다.

Chameleon Surface No.2

SURFACE를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한 결과로 발전한 모델이다. 정면에서의 시점을 위에서 아래로 보는 시점으로 변경하고 잔디스크린이라는 새로운 스크린을 만들어 프로젝트 맵핑을 시도한 작품이다.

사업화 단계까지 고려하여 테마파크 귀신의 집 컨셉을 적용한 작품으로 노약자, 임산부, 아동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Chameleon Simulation

액츄에이터에 의해 제어되는 Chameleon Surface의 변형을 가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물리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터와, 관람객과 Chameleon Surface간의 상호작용을 구현한 시스템이다. 가상 시뮬레이터는 Chameleon Surface를 물리적으로 제작하기 전에 Surface의 변형을 미리 확인 하는 가상 프로토타이핑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Chameleon Simulation은 관람객의 손 움직임을 RGBD 카메라로 추적하고 그 움직임에 액츄에이터가 연동되어 Chameleon Surface가 변형되는 시나리오를 가상적으로 보여준다.

Chameleon Shape

카멜레온 쉐이프(Chameleon Shape)는 한국 생산기술 연구소에서 개발된 리니어 액추에이터(Linear Actuator)를 사용한 키네틱 인스톨레이션(Kinetic Installation)으로, 형태발생(Morphogenesis)을 표현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삼각뿔, 정육면체로 몰핑(Morphing)되는 움직임을 지니고 있으며, 서로 다른 원소 간의 전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가 발생되는 과정을 표현했다.

총 9대의 리니어 엑추에이터(Linear Actuator), Teensy, Max/Msp Jitter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키네틱 설치조형과 블랙라이트를 활용하여 부유하는 형태를 표현하였다.

Reflection

Prism(프리즘)을 활용한 작품으로 1차년도의 1단 액츄에이터부터 2차년도의 3단 액츄에이터(스크류, 벨트방식)를 모두 활용하였다. 빛을 이용한 액츄에이터를 연구하여 발전한 결과를 보여 줄 수 있는 작품이다.

A.L.T (Actuator Layer of Thirty)

Chameleon Surface의 Variation Model로 30개 층으로 나누어진 원형배열 엑츄에이터 1,000개를 내장한 형태의 목업이다. 사람의 동력을 이용하여 각 층이 개별적으로 회전하다가 어느 순간에 비너스의 얼굴 형상을 띄게 된다. 관객이 미의 기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된다.

Flip Matrix

앞 뒷면 색이 다른 플립 디스크(Flip-disc)를 전자석 N극과 S극 제어로 앞 뒷면으로 동작하여 이진화된 영상을 시각화하는 디스플레이이다.

이진화된 다양한 아이콘 이미지가 플립디스크를 통해 입체영상으로 구현되도록 디자인 하였다.

Void Matrix_S

이 작품은 센서와 모터에 의해 작동하는 키네틱 아트로 나무 타일을 움직여 반사되는 빛의 양에 따른 음영의 변화로 이미지를 표현하며 디지털 기술에 아날로그 감성을 더한 디지로그형 디스플레이다.

나무 타일 사이에 숨겨진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객의 모습과 움직임이 Void Matrix_S 에 거울처럼 비춰지게 되어 작품과 관객과의 상호작용성이 생긴다. 관람객은 Void Matrix_S를 통해 또 다른 자신을 경험하게 된다. 비춰질 대상이 사라지면 그래픽 이미지가 보여진다.

Void Matrix_R

모터를 이용하여 비스듬히 자른 원기둥 나무를 회전시켜 원기둥 단면에 반사되는 빛의 양에 따라 256단계의 음영이 구현된다.

이 작품은 카메라를 통해 관객의 모습과 움직임이 실시간으로 Void Matrix_R에 거울처럼 비춰지는 인터랙션 작품으로, 관객은 작품을 통해 변형된 공간 속에서 자신이 투영된 자아와 마주하는 영상을 보게 된다.